이것저것..

이 프로토콜 아시는분 계신가요.

문득 생각나서 올립니다. 

케이쉴드 주니어 초반에 내주셨던 숙제같은 질문이셨는데.. 답을 안가르쳐 주셔서 아직 의문으로 남아있습니다.

어떤 프로토콜이냐면요. 

보통 패킷 스니핑을 하려면 동일한 네트워크에서 ARP 스푸핑 같은 기법을 사용해서 스니핑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스니핑을 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네트워크내에 있어야 한다는 제약조건이 존재하죠. 그런데..

동일한 네트워크 상에 있지않아도, 특정 네트워크 내에 있는 특정 클라이언트의 패킷을 스니핑 할 수 있는 프로토콜이 있었?다고 합니다.
쉽게말하면, 우리집에서 집에서 떨어져 있는 스타벅스에 있는 사람의 패킷을 스니핑 하는것이죠. 

암튼.. 일단 제 상식선에서 생각해보면 어쩄든 패킷을 스니핑 하려면... 그사람이 보내는 패킷을 저를 통해가야 되는데.. 같은 네트워크가 아니니까 ARP스푸핑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생각해볼 수 있는게 프록시 혹은 SSH 터널링일것같은데. 임의로 그 사람의 컴퓨터에 악성코드를 심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고는 불가능 할 것 같습니다. 

궁금하네요.. 뭘까요ㅠ 지식이 부족해서 모르겠네요.

알아내면 돌아오겠습니다 ㅇ.ㅇ

 


음.. 프로토콜은 모르겠고, 동일 네트워크를 크~게 생각해서 상위의 상위의 라우터를 타면 결국 같은 네트워크 대역이라는건데 흠... 글쎼요 아직 잘모르겠네요 ㅠㅠ.. 

그렇게 같은 네트워크단을 묶어버리면, 그 밑으로 가지쳐진 수많은 라우터들이 있을텐데 그 중에 스타벅스의 라우터를 어떻게 찾을것이며, 만약 찾는다고해도... 거쳐가는 모든 라우터를 지나는 패킷을 끌어와야 되지 않을까요 모르게따.. 또 알아내면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