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쉴드 주니어  인증 후기 (보안사고분석대응 1기)
이것저것..

케이쉴드 주니어 인증 후기 (보안사고분석대응 1기)

케이쉴드 주니어(KShield Jr.) 보안사고 분석대응 1기 과정이 마무리되었는데요. 추후에 하실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후기를 써봅니다.

올해 8월 20일부터 9월 5일까지 케이쉴드 보안사고 분석대응과정 100명, 그리고 정보보호 관리진단과정 100명 선발 공지가 올라 왔었습니다. 교육 내용은 NCS 기반 실습 중심의 교육이였구요. 저는 보안사고 분석대응과정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지원모집 대상은 취업을 희망하는 고등학생 및 대학,대학원생으로 모집했었네요. 


선발 방법은 서류 -> 시험 -> 면접 순으로 이루어 졌었습니다. 서류를 통과하면 시험일정과 면접일정을 알려줍니다. 이번에 케이쉴드 주니어 1기를 선발할 때 따로 홍보를 하지 않아서 지원자가 적을 줄 알았는데, 의외로 많았다고 합니다. 시험을 치러가니 경쟁률이 약 2:1 이였습니다. 오전에 100명 오후에 100명 이렇게 시험과 면접을 봤었거든요. 

시험공부를 하긴했는데, 어떻게 그리고 무엇을 출제하는지 몰라서 보안기사책을 공부해 갔었습니다. 많은도움은 되지 않았지만요.. 시험을치고 바로 면접을 봤는데 나중에 얘기를나누며 말을 들어보니 면접하는 방마다 분위기가 달랐다고 합니다. 물어보는것도 다르구요 면접은 보안업계에서 최고로 불리시는 분들이 직접 면접관으로 오셔서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엄청떨렸어요)

합격 후 며칠뒤에 바로 입교식을 진행하였고, 상세 교육 내용과 평가방법에 대해 안내받았습니다. 제가 받은 보안사고 분석대응 과정은 보안이벤트대응, 보안로그분석, 악성코드분석, 디지털포렌식, 침해사고 분석, 사이버수사, 보안관제 기획/운영, 침해대응팀 구축  까지 총 8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200시간의 교육과정이였습니다. 

교육은 실습위주로 이루어 졌는데요. 실제로 실무에서 사용하는 장비들을 사용해 볼 수있었고, 네트워크 망도 실습환경에 맞춰 구성되어 강의 내용에 맞게 이루어 졌었습니다. 첫시간에 포렌식분야에서 최정상급에 계시는 분이 오셔서 강의를 진행하셨는데 이게 진짜 보안이구나.. 이런내용도 있구나.. 이런생각은 왜 안해봤을까? 라는생각이 딱 들었습니다. 일주일에 두번의 수업이였는데 하루하루 그리고 일분조차 놓치기 아깝다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케이쉴드 주니어가 끝나게되면 이런강의를 들을 기회가 없다고 생각이 들었거든요.

이 교육이 학기중에 실시되던터라 학교수업과 케이쉴드를 병행하기에 많은 힘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수업이 매번 새롭고 신기하고 재미있었기 때문에 또 더욱 열심히 했던것 같습니다.

교육에 평가가 빠질 수없죠. 총 3회의 실습평가와 마지막으로 총 배운내용을 바탕으로 KISA에서 인증평가를 진행합니다. 교육기간동안 4번의시험을 진행합니다. 이 모든평가를 합산하여 인증생을 선발하는데요 인증생에게는 KISA에서 직접 발급한 인증서가 나가게 됩니다. 


모든과정을 마치고 수료식 및 인증식 까지 마치게 되면, 연계되어있는 기업으로의 취업연계가 이루어 지게 됩니다. 보안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들이라면 내년 3월에 2기를 모집한다고 하니 꼭 지원하면 좋을것 같네요.


리버싱과 시스템해킹만이 보안의 전부였던 저에게 큰 보안이라는 단어를 딱 명확하게 정의 해준 계기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보안에는 무슨 직무가 있고 해당 직무에서는 자세하게 어떤일을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가장 좋았던 점은 실습중심의 교육으로 구글로도 배우기 힘든 것들을 배울 수 있는점과 정말 보안의 각분야에서 최고로 불리는 분들이 오셔서 직접 강의를 해주셨던점인것 같습니다.

덤으로 실무에서 실제로 일어났던 일이나 해킹사건, 직무에 대한 정보. 그리고 어떠한것이라도 보안에 대해서 궁금한게 있으면 질문할 수 있었다는점. 그리고 같은 보안을 공부하는 사람들끼리 만나서 대화하고, 프로젝트를 할 수 있다는점이 정말좋았습니다. (이전에는 주위에 아무도 보안을 하는사람이 없었거든요)

인생에서 큰 전환점을 두개를 꼽으라면 보안이란걸 처음알고 입문하게 됬을때, 그리고 케이쉴드 주니어 보안사고분석대응 과정을 듣게된 것. 이 두개를 꼽을것 같습니다. 짧은 세달반정도의 시간이였지만 최고로 열심히 힘을 쏟았던 순간이였던것 같습니다.

너무 두서없이 썼는데요.. ㅋㅋㅋㅋㅋ  어쨌든 모두들 교육 받느라 수고하셨고, 강의하셨던 강사님들 ,케이쉴드 교육진행을 위해 지원해주신 CM매니저님들 부장님 고맙습니다.  항상 기회를 주신것에 감사하고 있고 더욱 더 노력해서 최고의 보안인재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케이쉴드 주니어 화이팅!!